3월이라 봄도 되었고 그동안 일하느라 바깥 바람 쐰지도 한참 된 것 같아서 당일치기 여행을 떠났습니다. 원래는 1박 2일로 동해안을 다녀오고 싶었는데, 토요일에 밀린 일을 하기 위해 출근해서 일요일 당일치기로 서해를 다녀왔습니다. 강화도를 갈까 인천 앞바다쪽을 갈까 고민하다가, 차가 덜 막힐 것 같은 화성 제부도 근처로 향하기로 했습니다. 목적지는 궁평항, 제부도, 전곡항.



궁평항에 도착해서 주차를 하려니 차가 참 많습니다. 오늘 3월 4일 궁평앙 풍어제를 하더라구요. 그런 덕분인지 차가 정말 많아서 궁평항 공판장 바로 옆 주차장에는 차를 대지 못하고, 방조제 옆에 있는 공터에 주차를 하였습니다. 공터에는 어민들이 손질하던 어구들이 여기저기 놓여 있었습니다. 노란색 그물과 흰 밧줄이 예뻐 보여서 한 장 찍어 봅니다.



이런 것을 어망이라고 하나요? 망태기인가?



노란 그물이 녹색/빨강색 그물 앞에 놓여 있습니다.






"비락 칼국수" 아마도 바지락 칼국수라고 씌여 있었을텐데, 창문을 저렇게 여니 비락 칼국수가 되는군요. 비락 식혜로 만들었을가요?



궁평항의 모습입니다. 원래 작은 항구라 배가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 경기도와 화성시에서 새로 정비를 하고 있는 항구이기 때문에 옛날 항구같은 정취는 없습니다. 서해안에 가깝고 해산물을 쉽게 먹을 수 있는 항구란 것이 특색이라면 특색이겠지요.


어선들이 가지런히 있는 모습입니다. 날이 흐리고 찬 바람이 많이 불어서 추웠습니다. 맑은 하늘과 넓은 바다를 보고 싶어 간 곳인데, 보길 원했던 풍경이 아니라 조금 실망입니다. 그래도 올해 바다를 개시했다는 것에 만족해봅니다. 다음에는 동해와 남해를 꼭 가 봐야 겠어요.. 날씨 맑은 날에 말이지요 !!



어선들.



궁평항 전경.



궁평항 갈매기들도 관광객들이 던져 주는 새우깡을 받아 먹느라 바쁩니다.



바람이 정말 많이 불었어요.



항구 군데 군데 어물을 말리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양이 많지는 않은 것으로 보아서 대량 생산은 아닌 것 같구요, 소규모로 하시는 분들이 계신 것 같습니다.



말린 물고기.





어? 하는 표정의 물고기. ^^;





2012년 풍어를 기원하는 궁평항 풍어제가 열리고 있습니다. 지금은 민요를 부르는 시간이네요.




플랭카드에는 풍어 기원을 하는 배들의 이름이 적혀있습니다. 궁평항에 적을 두고 어업을 하는 배들의 이름인가 봅니다.



주차장 바닥에 장갑이 하나 떨어져 있네요. 재미있는 손가락 모양입니다.



궁평항을 잠시 둘러본 후에 바로 제부도로 향합니다. 물길이 언제 열리는지 몰라서 제부도까지 차를 타고 갔다가 바로 돌아 나왔습니다. 그런데 한참 후에 보아도 차들이 통행을 하더라구요. 요새는 물길 열리는 시간이 늘어났나봐요...



제부도 입구에서 바라본 풍차.



바다 위에 난 길을 따라 차들이 제부도로 들어가기도 하고 나오기도 합니다.



제부도 입구 바로 옆에는 조개구이, 왕새우, 바지락 칼국수 등을 파는 식당들이 주욱 늘어져 있습니다. 식사는 다음 장소에서 하기로 하고 바로 전곡항으로 향합니다.



전곡항에 차를 세우고 점심을 먹으러 바지락 칼국수 집으로 들어갔습니다. 식사를 마치고 나오니 조그만 밭에 강아지 한 마리가 거니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정말 순하게 생긴 강아지인데, 배가 고팠는지 아니면 심심했는지 땅 바닥에 난 풀을 씹어 먹습니다. 정말 개 풀 뜯어먹더군요. ^^



강아지 크릉 ! !  !





전곡항은 화성시의 또 다른 항구 입니다. 궁평항이 어업과 수산물 판매를 특징으로 한다면, 전곡항은 요트를 정박하는 것으로 특화된 항구입니다. 세계 요트대회가 열리기도 하고, 평상시에도 여러 요트가 계류되어 있습니다. 보이는 요트들은 다들 주인이 따로 있는 것 같더라구요.






멋진 요트들. 나중에 요트를 타고 이곳 저곳 여행을 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전곡항 한 켠에 보관되어있는 카약들. 카우인가?

이렇게 하루 치기 3월의 바다 보기 여행이 끝났습니다. 날이 흐리고 갑자기 추워져서 아쉬웠지만, 오랫만에 바깥 바람을 쐬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다음에는 동해를 가 보도록 해야겠어요 . ^^;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 궁평항
도움말 Daum 지도